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이야기/트랜드,이슈

색상의미∥ 왜 코카콜라는 빨간색일까??

by Mohae_D 2021. 1. 3.
728x90

 

안녕하세요. 모해입니다.(ง •̀_•́)ง

인간이 받아들이는 정보의 80%는 시각에 의존한다고 합니다.

그 정도로 색상은 우리 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와 있으며,

각 색상마다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색상은 감정, 인식, 영적, 육체적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다 보니 브랜드, 비즈니스에서는 색상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색상의 의미를 이해한다면, 이를 통해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고객 및 고객과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통해 먼저 레드 색상의 의미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레드색상의 브랜드[빨간색,RED]

 

긍정적 키워드

열정, 에너지, 속도, 자신감, 활력, 강력, 자발적, 생동감

 

부정적 키워드

공격적, 분노, 빠른 성격, 무자비, 두려움, 반항적, 폭력적, 잔인한

 

의미적으로,

빨강은 인류 역사에서 최초로 이름을 붙인 색으로,

라틴어로 '붉은'을 의미하는 Ruber에서 따온 명칭입니다.

이는 붉은 색을 띄는 보석 Ruby와 어원이 같습니다.

빨간색은 매우 감정적으로 강렬하고 선명한 색상입니다.

그렇다보니 인간의 신진대사를 향상하고, 호흡 속도를 높이며 혈압을 높입니다.

또한, 텍스트와 이미지를 앞으로 튀어나온 것 같이 보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빠른 결정을 내도록 자극하기 위해 강조색으로 사용합니다.

 

 

유사색상으로는,

연한 빨간색은 원색보단 약한 이미지의 기쁨, 감성 및 사랑을 의미합니다.

분홍색은 로맨스, 사랑 및 우정을 나타내며, 부드러운 솜사탕 같은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원색의 색상을 띄는 빨간색은

활력, 의지력, 분노, 분노, 리더십, 용기, 갈망, 악의, 분노를 나타내 강인한 인상을 줍니다.

브라운 색상은 안정성을 띄며, 남성적인 느낌을 냅니다.

특히 정장이나 차분한 느낌을 낼 때,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확의 자연과 가을의 계절과 연관성이 있어 쓸쓸함, 외로운, 고독한 이미지를 느끼게 합니다.

 

다른 색상과 배합하였을 때에는,

빨간색만 놓았을때, 강인한 인상을 주었다면,검정색을 배합하였을때에는

더욱 강인한 인상을 주어 대담하며 격렬함의 느낌을 준다.

대조색인 파란색을 배합하였을 때는 스포티하고 활동적인 이미지가 가미가 됩니다.

깔끔하고, 부드러운 흰색과 배색한다면, 캐주얼스러우며, 포인트 색상이 되어 유니크해 보입니다.

이렇게 색상의 조합만으로 이미지가 달라지며, 의미 부여가 변화될 수 도 있습니다.

 

주변 사례에서는,

신호, 신호등 및 소방 장비 등의 위험표시를 나타낼 때 사용하며,

에로틱 광고처럼 강렬,선명한 이미지를 주기도 합니다.

또한, 에너지 음료, 게임, 자동차, 스포츠와 관련된 높은 신체 활동 홍보에도 사용하며,

요식업으로 식욕자극 할 때에도 레드를 사용합니다.


왜 코카콜라는 빨간색일까??

콜라의 원재료를 들여온 페루의 국기의 색상에서 차용하여 로고를 제작하였으며,

이 빨간색의 강렬한 상징성이 코카콜라의 이미지에 반영하였다.

그 외의 색상은 다른 목록을 통해 참고하시면 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