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이야기/소재

EVA 소재) 우리 아이의 매트는 무슨 소재를 쓸까?

by Mohae_D 2020. 11. 23.
728x90

 

 

안녕하세요. 모해입니다.

 

EVA(에틸렌 초산비닐, Ethylene Vinyl Acetate)이란,

에틸렌(Ethylene) 단량체와 초산비닐(Vinyl Acetate, VA) 단량체의 공중합체 즉, 강점을 모아 두 단량체가 함께 중합되어 생산된 소재입니다. 일상에 많이 볼 수 있는데, 문구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핫멜트 접착제, 태양광 봉지재, 발포로 된 생활용품, 식품에도 사용하는 필름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VA가 사용되는 사례를 살펴봅시다.

 

1) 핫멜트 접착제(HotMeltAdhesive,HMA)

핫멜트 접착제는 인체에 유해한 용제없이 접착하는 친환경 소재라고 불입니다. 열을 가해 녹인 뒤, 식히고 굳혀서 접착시키는 제품인데, 이는 다양한 원료를 사용해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기본 중합체, 점착 부여 수지, 왁스, 소량의 첨가제를 더해 핫멜트 접착제를 제조합니다. 기본 중합체는 기본 골격을 만듭니다. 핫멜트 접착제 생산에는 폴리올레핀 엘라스토머와 상기 무정형 폴리알파 올레핀, 스타이렌계 고무, 에폭 시등 다양한 재료가 사용됩니다.

 

 

 

 

 

2) 태양광 봉지재

 

3) 발포
욕실화, 낚시찌, 진동 방지 패드, 강이나 바다의 부표 등에 주요 소재로 에틸렌 초산비닐이 사용됩니다. 이는 무엇보다 첨가제와 믹스하기 쉽습니다. 신발에서 충격을 흡수해야 하는 중창(신발 바닥을 두껍게 하기 위해 안창과 겉창 사이에 샌드위치 형으로 삽입하는 창)에 주요 수지로 쓰입니다. 가볍지만, 충격 흡수가 필요한 제품에 사용합니다.

 

 

 

 

 

 

 


4) 필름
이 필름은 보통 3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틸렌 초산비닐은 중층, 내층을 구성합니다. 또 에틸렌 초산비닐 필름은 육류나 채소 포장을 하는 식품용 다층 필름의 중간층으로 쓰입니다. 책의 외장재나 광고용 프린팅 외부 코팅에도 에틸렌 초산비닐 필름이 중간층 으로 쓰입니다. 유리가 파손되면서 일어날 수 있는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유리 사이에 폴리머 시트를 넣어 생산하는 안전유리에도 쓰입니다.

 

5) 기타

그 외에도 향을 내는 액상 성분을 잘 흡수하고, 천천히 방출시키기에 차량용 방향제에도 쓰이며, 치아의 마우스 피스에도 쓰입니다. 원유 운반 과정에서 발생되는 원유 정체 현상을 막아주는 첨가제, 자동차 구조체 안에 진동 방지재 등으로도 쓰입니다. 대체적으로 EVA는 보호막 역할과 , 외부충격 완화, 액상으로 빠른 흡수와 천천히 방출되는 강점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매트는 무슨 소재일까?

EVA인 보호, 충격 완화 기능이 있는 소재로 일반적으로 쓰입니다.

 

 

728x90

댓글